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미니기기

[iPod/iPhone Apps] 주머니속에서 아이팟을 컨트롤하자.(Activator)


Glove Pod / Volume Button Extender

다들 아이팟/아이폰의 번들 이어폰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통화를 위해 번들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겠지만, 아이팟의 경우에는 번들이어폰의 메리트가 크게 없는 편입니다. 게다가 많은 분들이 음악감상시 단조로운(?) 아이팟/아이폰의 음색때문에 취향에 맞는 이어폰을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이때 생기는 문제는 바로 뮤직컨트롤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대개의 MP3P는 주머니에 넣은 상태에서도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음악을 재생/중지하거나 FF/REW 컨트롤을 하지만, 아이팟/아이폰의 경우 번들이어폰이나 컨트롤러가 달린 전용이어폰이 아니면 불편함을 겪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love Pod이나 Volume Button Extender 같은 Apps이 나와 있지만, iOS4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역시 이 두 Apps중 하나라도 업데이트되길 간절히 기다려왔지만,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은 없어보입니다.
이유는 바로 Activator때문입니다. 바로 그 사실을 뒤늦게 깨닫자마자 그동안 업데이트를 기다려온 멍청한 제 자신을 원망했습니다. Activator에서는 Glove Pod이나 Volume Button Extender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고정된 컨트롤이 아니라, 사용자 입맛에 맞는 컨트롤을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Activator 적용 예시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 Activator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뮤직 컨트롤을 설정하기 위해 먼저 컨트롤이 실행될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 락스크린 상태(At Lock Screen)에서 사용하겠지만, 저는 아무때라도 작동하게 만들 생각으로 Anywhere를 선택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슬립버튼을 길게 누르면 Play/Stop, 볼륨버튼을 길게 누르면 FF/REW 동작이 실행되도록 만들생각입니다.
먼저 Play/Stop 동작을 설정하기 위해 슬립버튼(Sleep Button)항목에서 '길게 누르기(Short Hold)'를 선택합니다.

* "Short Hold가 왜 길게 누르기냐"고 반문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정확하게는 "짧게 누르고 있기"겠지만, "클릭(Click)"이 아닌 "누르고 있기(Hold)"기 때문에 그냥 "길게 누르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음악을 컨트롤 하기위해 "iPod"에서 "Play/Pause"를 선택합니다.



다시 뒤로 돌아와 마찬가지로 REW 동작을 설정하기 위해 볼륨버튼(Volume Buttons) - 하단버튼 길게 누르기(Down Short Hold)를 선택합니다.



저는 이 동작을 "이전곡(Previous Track)"로 설정했지만 취향에 따라 "다음곡(Next Track)"로 선택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FF 동작을 위해 볼륨버튼(Volume Buttons) - 상단버튼 길게 누르기(Up Short Hol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곡(Next Track)"를 선택합니다.


적용가능한 범위

아이팟/아이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어떠한 상황에서든 위의 설정된 동작을 실행하면 뮤직컨트롤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동작은 기본 음악이나 비디오, iPod 어플에 관해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Apps의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벅스뮤직 App을 사용해 음악을 감상하는 중 위 동작을 실행하면 벅스뮤직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본 비디오 어플이 아니라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비디오 어플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