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CyberLink Demuxer 2.0 이 작동되지 않는 HD 동영상 (2편)

지난번 CyberLink의 Demuxer 2.0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 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영상이 MPEG-PS 인 것과 관계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좀 특수한 경우를 말해보고자 합니다. 어제 짧은 길이의 TS파일을 구해, 팟플레이어에서 재생을 하려는데 도무지 재생이 되지 않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Ctrl + F1'을 눌러 정보창을 열어보았지만 Demuxer 2.0만 표시될 뿐 아무런 정보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코덱부분을 살펴본 결과 좀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 영상은 MPEG-TS 컨테이너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코덱은 정작 AVC로 작성되어 있더군요... TS파일이기에 당연히 MPEG겠거니 생각했던 것이 실수였습니다.

여러가지로 테스트해본 결과 Demuxer 2.0은 MPEG-TS 컨테이너를 사용하면서 비디오코덱은 AVC인 경우 음성과 영상을 제대로 분리해 내지 못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스플리터를 내장 스플리터로 변경해주니 화면이 좀 끊겨 보이긴 하지만 재생이 가능하긴 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위 같은 파일이 Demuxer 2.0을 스플리터로 설정한 경우 재생이 불가능하다는 단순한 사실이 아닙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MPEG-TS 컨테이너에 AVC 비디오코덱을 사용해 작성된 영상파일이 자주 접할 수 있는 파일인가 입니다.
만약 이런 파일을 자주 접한다고 한다면,기본 설정을 이런 파일도 재생이 가능하도록 바꿔야 하겠지만, 실제로 이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 취한 방법은 MPEG-TS의 스플리터를 내장 스플리터로 변경한 것이므로, 뒤집어 생각하면 MPEG-TS 컨테이너에 MPEG2 코덱을 사용한 영상 역시 내장 스플리터로 감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MPEG-TS 컨테이너에 AVC 코덱을 사용한 파일은 이것을 제외하고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현재 소장하고 있는  TS파일의 숫자가 약 300개 정도 되는데 이런 경우는 단 한번도 없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일반적인 경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혹시나 이런 영상을 접하게 된다면, 하는 수없이 잠시 스플리터를 내장으로 변경했다 되돌리는 작업을 해주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할 것이란 결론을 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