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미니기기

안드로이드 기기에 오딘(Odin)으로 펌웨어 덮어씌우기

갤럭시 플레이어를 포함한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기기는 자체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수정된 펌웨어를 적용시키거나 다운그레이드를 원할때는 해당 프로그램으로는 불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딘(Odin)을 사용하곤 합니다. 이미 다른 많은 글에서 오딘의 사용법을 언급하고 있지만, 다시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사항

1. 안드로이드 기기에 적용할 펌웨어 파일 (tar)
2. 오딘(Odin) 프로그램
Odin3 v1.85.zip

* 펌웨어 파일의 경우 구글에서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 플레이어 70 (YP-GB70)의 버전별 펌웨어 이름만 열거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플레이어 70 (YP-GB70) 펌웨어 명
1. KRKD1 - GB70KRKD1-REV06-NFS-CL980184.tar
2. KRKE1 - GB70KRKE1-REV06-NFS-CL1007972.tar
3. KRKF1 - GB70KRKF1-REV06-NFS-CL1022870.tar


오딘 사용법

1. 먼저 기기를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시켜야 합니다.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키 + 볼륨 아래키 + 홈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안드로보이'가 나타나며, 화면에 "Download Mode"가 표시됩니다. (단, 갤럭시 탭의 경우 "전원키 + 볼륨 아래키"입니다.)

2. 다운로드 모드의 기기를 USB로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3. 첨부된 오딘(Odin3 v1.85)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시킵니다.



오딘이 실행되면 먼저 기기가 정상적으로 연결됐는지 확인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된 경우 그림의 좌측 상단처럼 "ID:COM" 항목이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하단의 "PDA" 버튼을 눌러 덮어씌울 펌웨어 파일을 불러온후, 우측 상단의 "Start" 버튼을 눌러줍니다.


* 오딘이 실행되는 동안 절대 USB선을 기기에서 분리해서는 안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PASS" 메시지가 나타나고, 기기는 재부팅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