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미니기기

삼성앱스, 갤럭시S2 처럼 사용하기

갤럭시 플레이어에서 삼성앱스는 '앵그리 버드' 전용?

갤럭시 플레이어로 삼성앱스에 접속해 보면 게임은 뭔지 모를 게임 두개와 '앵그리 버드'밖에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카테고리가 상당히 충실히 구성되어 있는 것도 아니라서 삼성앱스는 '앵그리 버드' 설치하러 방문하는 곳 밖에 되질 않습니다.
이제 곧 유료 컨텐츠도 보강을 한다고 하는데, 그것 역시 갤럭시 플레이어와는 상관없는 얘기처럼 들릴뿐입니다. 삼성의 모든 관심은 현재 갤럭시S2에 쏠려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플레이어도 갤럭시S2처럼

실제로 갤럭시S2로 삼성앱스에 접속해 보면 마켓만큼 충실한 구성은 아니지만 현재 유료 컨텐츠도 몇개 추가가 됐고, 무엇보다 '어쌔신 크리드'같은 게임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플레이어로 갤럭시S2의 삼성앱스를 접속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먼저 루팅된 기기만 가능합니다. 또 Root Explorer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Root Explorer로 /system 폴더 안으로 들어가 보면 Build.prop 라는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Mount R/O"가 "Mount R/W"로 표시되어 있다면 한번 클릭을 해서 그림과 같이 바꿔준 후, 'build.prop'파일을 길게 눌러줍니다.



옵션창이 열리면 "Open in Text Editor"을 선택합니다.



좌측 그림에 보이듯 'ro.product.model=YP-GB70'이라 표시된 부분을 우측과 같이 'ro.prodect.model=SHW-M250S'로 바꿔준 후 취소키를 눌러 창을 닫습니다.



수정사항을 저장하겠냐는 메시지가 나오면 "Ye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기기를 재부팅한 뒤 삼성앱스에 접속해 보면, 갤럭시 플레이어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수의 컨텐츠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사전, 내비게이션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니, 해당 컨텐츠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 방법 그대로 다시 원래의 기기명으로 변경하시고 재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build.prop의 다양한 용도

기회가 되면 추후에 다시 포스팅을 할테지만 'build.prop'파일은 단순히 기기명을 수정해 삼성앱스에 접속하는 용도로만 쓰이는 파일이 아닙니다.
단순히 기기명을 변경해 작동하지 않던 앱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할 수도 있고, 터치 반응 속도 등 다양한 항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예전 '테그라크 오버클럭'이 갤럭시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던 시절 모델명 변경을 통해 '테그라크 오버클럭'을 작동시키기도 했습니다.

상당히 쉬운 부분만 언급했기 때문에 모델명 변경에는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build.prop파일은 상당히 민감한 파일이니 다른 항목은 잘 알고 있지 않은 이상 손대지 않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