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가벼운 뮤직 플레이어 - AIMP2 리뷰

음악플레이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 저 역시 음악플레이어는 WMP / WINAMP / Foobar / 알송 / 곰오디오 등 갖가지 종류 모두 써 본 것 같습니다. 그 중 음질이 가장 나은 것을 고르라면 솔직히 고를 자신이 없습니다. 딱히 구분이 가는 정도는 아니니까요 마침 어느 블로거께서 각 음악플레이어의 음질을 비교한 글을 쓰셨더군요. 결론은 "거의 차이 없다"였습니다.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귀로 느낄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음질은 선택의 기준이 아닐 것입니다.

다른 기준을 말해보자면 메모리 점유율 / 편리성 / 비주얼 등입니다. WINAMP / 알송 / 곰오디오는 비주얼 측면에서 낮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고, WMP / Foobar는 메모리 점유율에서 낮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편리성을 이야기 하자면 알송의 가사검색기능 등은 편리하지만 제가 딱히 쓰는 기능은 아니라서 제게는 그다지 메리트가 있진 않습니다.

오로지 가벼움과 깔끔한 비주얼, 편리성에 의거해서 플레이어를 고르자면 AIMP2가 아주 잘 부합하더군요. 더군다나 러시아産 재생기 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를 지원한다는 점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AIMP2 홈페이지 [바로가기]



현재 가장 최신버전은 2010.03.23. 공개된 AIMP2 v2.61 Build 560입니다.


스킨(Skin)


스킨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Euphoria Remix(All-In-One) 스킨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이 스킨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완성도가 가장 높은것 같습니다.)
맨 상단에는 좌측에 메뉴키와 기능키들이, 중앙에 AIMP2 로고가, 우측에는 최소화버튼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바로 밑줄은 "플레이리스트 탭"입니다. 이곳에서 여러 개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거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좌/우 두개의 영역으로 나뉩니다. 좌측영역은 "플레이 정보창"과 "부가기능", "이퀄라이져"등이 위치해 있고, 우측에는 "플레이리스트"가 위치해 있습니다.
부가기능으로는 자동종료, 파일복사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탐색바, 플레이 컨트롤 패널, 볼륨, 플레이리스트 관리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처음 사용하기엔 좀 복잡할 수 있으나 사용하면서 점점 익숙해진다면 정말 편리한 배치라고 느껴집니다.


옵션(Option)


좌측 상단의 맨 왼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우선 [옵션]으로 들어가 보도록 합니다. [인터페이스]의 [언어]항목을 보면 메뉴를 한글로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킨 선택 창에서는 여러 종류의 스킨을 선택할 수 있을뿐더러, 스킨의 종류와 상관없이 플레이어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색상은 다른 대부분의 플레이어처럼 몇 가지 색깔 중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펙트럼 바를 조정해 자신이 원하는 색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 독특합니다.
스킨은 AIMP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AIMP2는 옵션에서 상당히 다양한 항목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리스트에 어떤 정보들을 표시할 것인가’부터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복잡하다 느껴진다면 기본설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플레이리스트(Playlist)


하단의 빠른 검색 좌측에 위치한 버튼은 플레이리스트를 관리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우측의 버튼들은 작성된 플레이리스트를 섞거나, 검색하는 등의 선택적 관리기능을 담당합니다. 상단의 플레이 리스트 탭을 우클릭으로 클릭하면 새로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수 있으며 여러 개의 플레이 리스트를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Plug-In)


플러그-인에는 태그 편집기 / 오디오 라이브러리 / 온라인 라디오가 있습니다. 태그 편집기는 기존의 MP3Tag같은 프로그램에 비교하면 약간 아쉬운 점이 존재하긴 하지만, 플레이어에 플러그-인으로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평가하자면 상당한 수준입니다. 우측 하단에는 음원파일에 입혀진 앨범아트가 표시됩니다.



라이브러리는 AIMP2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동안 플레이 했던 음원에 대한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재생빈도 / 선호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라디오 기능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듣고 있던 음원에 앨범아트가 입혀져 있지 않다면?


음원과 같은 폴더에 cover.jpg가 들어있거나, 음원과 같은 파일명의 jpg파일이 있다면 인식됩니다. 하지만 아무런 파일이 없다면 해당파일을 우클릭하거나 F4키를 눌러 파일정보를 엽니다. 앨범아트가 위치해 있는 부분에 우클릭으로 "커버아트 받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앨범명과 아티스트 명에 따라 앨범아트를 보여줍니다. 검색결과의 숫자는 옵션으로 선택가능하며, 음원에 직접 입히거나 따로 파일로 저장하는 것 모두 가능합니다.


최소화


이런 플레이어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기능이 최소화 기능입니다. 우측 상단의 최소화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최소화된 플레이어로 변합니다. 좌측의 단순 플레이 패널만 표시할 수 있고, 이 상태에서 플레이어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재생정보창이 나타납니다. 물론 재생 정보창을 항상 보이도록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재생 정보창을 클릭하면 현재 재생되고 있는 음원의 파일정보가 나옵니다.


Windows 7 Aero Peek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Windows 7에서는 최소화를 하지 않더라도 Aero Peek 기능을 이용해 위와 같이 재생 정보창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용하면서 느끼지만 AIMP2는 상당히 가볍고 편리한 음악재생기입니다. 가사보기 등의 부가적인 기능은 사용하지 못하지만, 그와 비견되는 좋은 부가기능들이 있습니다. AIMP의 홈페이지에서는 스킨에디터도 함께 배포하고 있으니 취향에 맞는 플레이어를 직접 디자인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