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막. 호커
일단 빅토리아도 대피소에 나와 집으로 향합니다. 뒷마당에 이르면 호커로부터 전화가 옵니다.
호커 : 빅토리아? 나야 호커! 지금 헤르난데스와 같이있어. 우리는 지금 지하...
빅토리아 : 젠장! 전화가 끊겼어!
마지막말이 지하실을 의미했던 것 같으니 그곳으로 향합니다. 하지만 예전에 망치로 부수고 들어갔던 칠판뒤의 문은 용접되어 막혀있습니다.
빅토리아 : 전에는 안 나던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 같아.
빅토리아 : 문이 용접돼 있어. 여기로 들어갈 수 없겠군.
한쪽 구석의 바닥에서 냄새를 체취해 성분을 검사합니다.
빅토리아 : 여기서 샘플을 채취해야겠어.
분석결과 : 클로로폼
그리고 전기 선반이 있는 곳에서 납땜용 인두를, 그 옆 보일러에서는 핸들을 얻습니다.
빅토리아 : 이 핸들은 보일러에 볼트로 조여져 있어.
그리고 아까 화염때문에 지날 수 없었던 통로쪽으로 가서 문 앞의 전자 잠금 장치를 살펴봅니다.
빅토리아 : 이 전자 잠금 장치는 다른 것들과 달라. 뭔가 특별한 것이 필요해.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 아까 보일러에서 얻은 핸들을 박스에 끼워넣고 돌려, 화염을 그치게 만듭니다.
이제 카슨이 죽어있는 컴퓨터실 방향으로 향합니다. 문 앞 카슨의 시체에서 전자키를 얻고, 벽에서 총알을 수집해 혈액을 분석합니다.
빅토리아 : 머리에 맞았군.. 참 아이러니 해.
빅토리아 : 호커의 9mm 총알 같은데.. 비어있어.
분석결과 : 9mm 총알에 묻은 혈액 - 데이빗 카슨의 혈액
컴퓨터실 안으로 들어와 캐비넷 옆의 문을 통해 지하로 내려갑니다.
전기의자가 있던 곳에 도착하면 다시 호커로부터 전화가 옵니다.
호커 : 빅토리아? 전화가 끊겼었나봐. 아마 그 빌어먹을 전파방해 장치때문일거야.
빅토리아 : 어떻게 된거야? 경찰들이 모두 죽었어. 그 학살의 현장에서 어떻게 빠져나온거야?
호커 : 난 똑똑한 남자라구. 놀라움으로 가득하기도 하지. 카슨은 날 잡으려고 했지만, 나 역시 항상 마지막 수단을 가지고 다녔었다구.
빅토리아 : 어디있어? 제임스? 아직 헤르난데스와 함께 있지? 집안에선 널 찾을 수가 없는데...
호커 : 우린 밖으로 나왔어. 그 전기 철조망 밖으로 말야... 이 빌어먹을 철조망 덕분에 바싹 타버릴뻔 했지. 헤르난데스와 함께 널 기다리는 중이야. 우리는...
빅토리아 : 이 망할놈의 전화기!
다시 위로 올라옵니다. 그리고 정문을 통해 밖으로 나가 계단앞에서 왼쪽기둥을 조사해 봅니다. 기둥에는 총알이 박혀있습니다.
분석결과 : 9mm 총알에서 개리스의 혈액검출
이상하게 카슨을 죽인 총알과 개리스를 죽인 총알이 같은 9mm입니다. 다시 집안으로 향합니다.
컴퓨터실로 가서 컴퓨터에 접속해 보려하지만, 그새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바뀌어있습니다. 아이디는 'Truth'입니다. 오른쪽 프린터에 인쇄된 종이가 있습니다.
빅토리아 : 종이에 뭔가 인쇄돼 있어. "진실은 가면뒤에 숨겨져 있다"
이때 호커로부터 전화가 옵니다.
호커 : 나야. 뭔가 찾았어?
빅토리아 : 아직도 널 찾고 잇어. 어디있는 거야?
호커 : 안전한 장소에 있어. 헤르난데스는 안전하니까 걱정하지마.
호커 : 빅토리아. 넌 항상 조금씩 늦곤했어. 아직도 이 모든게 전부 내 작품이란걸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잖아.
빅토리아 : 뭐? 뭐라고?
호커 : 지하실 컴퓨터를 잘 뒤져보라고. 진실을 알려줄테니까
한켠에 놓인 캐비넷을 열고 마스크를 살펴봅니다.
빅토리아 : 가면의 뒷편에 누군가 "배신"이라는 글자를 써놨어.
배신이란 글자를 컴퓨터에 입력합니다.
그러자 감시카메라에 호커가 헤르난데스를 전기의자에 묶어둔 모습이 보입니다.
호커 : 앉아있기 불편한 점은 없어? 헤르난데스? 물론 FIVE TV 방송국과 비교하면 무대가 이 모양이라는게 안타깝긴 하지만, 너에게는 지금 여기도 잘 어울려.
호커에게 전화를 겁니다.
빅토리아 : 개자식아! 그녀를 놔줘!
호커 : 빅토리아. 난 널 위해서 일하는게 아니야. 넌 법의 대리 집행인일 뿐이지. 이 불쌍한 희생자가 자유로워질 수 있냐는 점은 전부 너에게 달린거야.
빅토리아 : 정신차려. 네가 지금 무슨짓을 하고 있는지 알고있는거야?
호커 : 내가 쳐놓은 거미줄에 걸린 파리신세가 된 네모습을 보는 바로 이 순간을 내가 얼마나 기다려왔는지 알아? 정말 진심으로 즐거워.
빅토리아 : 제임스. 넌 지금 아픈거야. 제발 정신차려. FBI 수사관이었던 네 모습을 기억해 내...
호커 : 충성, 용맹, 진실... 전부 같잖은 거야. 넌 내가 결과에만 관심있었다는 걸 알잖아.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방법도 물론 중요하지. 네 행동은 머리에 대고 쏘는 총알처럼 확실한 결과를 가져올거야.
빅토리아 : 네가 무슨말을 하는 건지 모르겠어.
호커 : 그래, 넌 이해하지 못할거야. 빅토리아. 이제는 너무 늦었어. 전부 널 위한거야.
빅토리아 : 지금 나에게 복수하려는 거지? 내가 널 배신했다고 생각하는 거지?
호커 : 넌 날 배신했어. 더 최악인건 넌 그 사실조차도 모른다는 거지. 넌 네가 쫓는 범죄자들만큼이나 구역질이 나지... 넌 뱃지를 휘두르며, 위선적인 법을 지킬뿐이야. 만약 네가 자켓을 벗어던지는 기쁨에 대해 알았다면, 한계에 대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었을 거야. 진정한 자유말이야.
호커 : 내가 널 위해 조금 꼬아놓은 장치에 고마워할 줄 알았는데. 그거 꽤나 공들인 거라구. 내가 카슨을 불러들인거 알아? FBI에서 해고되자, 그는 은신처에서 나와도 이제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날 찾아왔. 아주 큰 실수였어. 내가 그의 입장이 되본적이 있어. 그러자 그의 동기를 이해할 수 있겠더군. 그리고 그와 내가 공통점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어.
빅토리아 : 한명의 정신병자가 또 하나의 친구를 만난거지.
호커 : 안심해도 좋아. 헤르난데스를 깜짝 놀래켜줄 방법을 찾았거든. 널 기다리고 있어. 빅토리아. 네가 제시간에 오지 못하면, 그녀는 죽을 거야. 네게 그녀를 구할 수 있는 기회를 줄게. 하지만 오직 한번의 기회만 줄거야.
컴퓨터를 이용해 감시카메라와 대피소의 출입구를 살펴보지만 모두 가능하지 않습니다.
빅토리아 : 지금은 감시카메라가 작동되고 있지 않아. 젠장. 대피소의 출입구도 잠겼어.
아까 화염이 나오던 통로를 통해 대피소로 들어가야 합니다. 지하실로 향합니다.
그곳에 도착하자 기다리고 있었던 듯, 빅토리아를 화염이 둘러싸고 나오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호커 : 좀 안좋아 보이는데.. 빅토리아. 혹시 패닉에라도 빠진거야? 구제불능이군. 어떻게 내가 공포때문에 자기통제조차도 안되는 사람을 믿을 수 있겠어? 헤르난데스는 죽게 될거야. 그건 네 실수때문이지. 넌 실패했고, 내가 이겼어. 네가 불에 타 죽던지, 질식해 죽던지는 나와 상관없어. 안녕. 빅토리아. 난 마무리를 준비해야해서 말야...
-
15막. 과거와 직면하다
2005년 1월 3일 시카고
빅토리아는 리차드를 체포하려 하지만 리차드는 순순히 잡혀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작업실에 불을 지르고 스스로 불속으로 걸어들어갑니다.
온통 불길에 휩싸여 나갈 방법이 없습니다. 우선 캐비넷에서 얻은 범인의 망토에 물을 적십니다.
그리고 계단 아래 불타고 있는 드럼통에 씌워 불으르 끄고, 옆에 세워진 장대와 바닥의 갈고리, 쇠사슬을 얻습니다. 그리고 쇠사슬과 갈고리를 열결해 놓습니다.
다시 세면대 쪽으로 가서 위를 올려다 보면 창문이 보입니다. 장대를 이용해 창문을 열고, 갈고기를 기둥에 걸어 그곳을 올라갑니다.
빅토리아 : 저기 창문이 있어. 나갈 방법을 찾아야 해.
빅토리아는 가까스로 그 곳을 빠져나오지만, 그 이후로 불에 대한 공포심을 갖게 된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