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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일지/액션스크립트

[Cooky] DFS 홀드화면 배경 수정법

예전에 제가 홀드화면을 직접 수정해서 쓰시라고 소스를 올린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Flash를 다룰 줄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배경화면 하나 수정하는 것도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뒤늦게서야 들어 배경 수정법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만든 소스에서 배경을 수정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랜덤홀드 방식의 홀드화면이 아니더라도 랜덤홀드에 관한 액션스크립트는 함께 작성해두고, 그 부분이 작동하지 않도록 주석처리해두곤 하는데, 랜덤 홀드를 원하시는 경우 이 주석처리를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직접 배경화면 파일을 플래시 상에서 수정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차례차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배경파일 수정법

이 방법은 랜덤 방식이 아니라 홀드화면 자체에 배경화면이 포함된 파일의 경우입니다. 지난번 공개했던 "NO.9" 이 수정방법으로 수정하시기에 알맞은 UCI입니다.
우선 배경화면으로 사용할 240x400 픽셀 사이즈의 배경화면 파일을 준비해 둡니다. 사이즈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반드시 같은 사이즈의 파일을 준비합니다. 파일명은 전혀 상관없으나, 해당파일이 저장된 장소를 잘 기억해 둡니다.


저는 Adobe Flash CS5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소스파일을 열어 "라이브러리" 부분을 보시면 "system"폴더에 "background.png"라는 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클릭하면 상단에 미리보기가 나오니 교체할 파일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background.png파일을 우클릭해 메뉴를 열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비트맵 속성창이 열리면 우측의 "가져오기"를 클릭해, 교체를 위해 미리 저장해둔 그림파일을 불러옵니다.


좌측에 미리보기를 보고 해당파일이 맞는지 확인후, 표시된 부분의 "매끄럽게"와 "압축:손실없음(PNG/GIF)"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제 배경화면이 교체됐습니다. "Ctrl + Alt + Shilf + S"키를 눌러 swf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랜덤홀드 주석처리 해제하기

이 방법은 랜덤홀드에 관한 액션이 이미 작성되어 있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NO.9과 같이 실제로 액션은 작성되어 있지만, 해당부분을 주석처리해 작동하지 않는다거나, 현재 랜덤홀드가 작동되고 있는 홀드UCI의 경우 적용가능한 방법입니다.


먼저 F9를 눌러 액션스크립트 창을 엽니다. 중간에 "변수정의"라고 써 있는 부분을 보면 "path_type"에 관한 값이 설정돼 있는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옆에 이미 주석이 쓰여 있는대로 각각 내장/외장, 1장/랜덤 방식을 작동시키는 값입니다. 현재 설정되어 있는 숫자를 원하는 숫자로 수정해 주면 됩니다.

내장/외장, 1장/랜덤" 의미

"내장/외장"이 의미하는 바는 불러올 배경화면파일의 저장위치입니다. 내장의 경우 휴대폰 내부에 "내장이동메모리"라는 부분에 파일을 저장시키고 불러오는 것을 뜻하고, 외장의 경우 "외장메모리"를 장착한 휴대폰에서만 가능합니다.
"1장/랜덤"이 의미하는 바는 불러올 배경화면파일의 숫자입니다. "1장"의 경우 hold.jpg라는 파일을 불러오도록 설정되어 있고, "랜덤"의 경우는 0.jpg ~ 9.jpg 총 10장의 배경화면파일을 무작위 순서로 불러오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내장 1장"의 경우 내장이동메모리에 저장된 hold.jpg파일을 배경화면으로 사용한다는 의미이고, "외장 랜덤"의 경우는 외장이동메모리에 저장된 0.jpg ~ 9.jpg 사이의 한파일을 매번 다르게 무작위로 불러온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더 아래로 내려보면 "함수실행"이라 쓰여있는 곳에서 "//Cookie_Get_Background();"라는 스크립트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맨 앞의 "//"는 이 줄의 명령을 실행하지 않는 다는 의미의 기호입니다.(주석처리)
따라서 이 "//"를 삭제해 주면 됩니다.

두 방법의 차이점

이 두가지 방법에는 미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첫번째 방법은 랜덤홀드에 관한 액션이 작성이 되어있던 아니던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랜덤홀드 방식이 따로 저장된 jpg파일을 불러오는 방식이기에 아무래도 완전히 화면이 표시되기 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는데 반해, 이 방식은 딜레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랜덤홀드의 경우 배경화면 파일의 파일명이 잘못 기재된 경우 엑박으로 처리되지만, 이 방법은 그러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랜덤홀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매번 홀드를 수정하기 위해 플래시를 실행해서 파일을 수정하고, 다시 swf파일로 저장한 다음 DFS를 통해 휴대폰으로 전송하는 복잡한 과정대신, 휴대폰 내부의 배경화면 파일만 수정하면 간단히 새로운 홀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랜덤홀드의 경우 10장의 파일이 무작위로 출력되기 때문에 쉽게 질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의 홀드를 사용하실 것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정할 것인지는 온전히 사용자의 몫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