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미니기기

안드로이드 기기 루팅(Rooting)

루팅(Rooting)이란?

루팅이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최고관리자 권한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쩌면 아이폰에서의 탈옥(Jail Break)과 비슷하다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탈옥을 한다고 해도 당장 아무것도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시디아(Cydia)를 통해 앱스토어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어플을 다운받고 나서야 비로소 탈옥의 이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루팅을 한다고 해서 당장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특정한 어플을 다운받아 실행시켰을 때 해당어플이 -루팅 이전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 시스템 영역을 임의로 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루팅입니다. 또한 탐색기 어플로 기기 내부의 파일들을 보는 것 뿐만아니라 수정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루팅의 이점은 글을 읽는 것보다 직접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루팅 방법

예전에는 루팅의 과정이 어려웠으나 요즘에는 그다지 어렵지도, 위험스럽지도 않습니다.

1. 먼저 기기의
[설정] - [응용프로그램] - [알 수 없는 소스]
[설정] - [응용프로그램] - [개발] - [USB 디버깅]
항목을 체크합니다.

2. Windows XP 이하의 O/S에서는 MS의 ".NET Framework"를 설치해야 합니다.
".NET Framework 4"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3. 그리고 첨부된 루팅 프로그램 'Super OneClick v1.9.5"을 다운 받습니다.
Super One Click v1.9.5.zip

4. USB선을 이용해 기기를 PC에 연결합니다. (이동식 디스크를 실행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연결만 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슈퍼원클릭(Super One Click)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 위 그림과 실제 프로그램이 다른 것은 이미지를 약간 편집했기 때문입니다.
5. 먼저 우측의 "Exploit" 항목이 "psneuter"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Root" 버튼을 누릅니다.


6. 루팅이 한동안 진행되다 "비지박스(Busybox)"를 설치할 것인지에 관해 묻습니다. "예"를 선택합니다.


7. 루팅이 완료되면 "테스트"를 거칠 것인지에 관해 묻습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므로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8. 이제 기기를 재부팅하도록 합니다. 재부팅 전에도 메뉴에 위와 같이 Superuser이라는 어플이 생겨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루팅 흔적 지우기

금융어플이나 일부 게임어플의 경우 루팅을 하고 나면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루팅을 해제(언루팅: Unroot) 한다고 해서 안되던 금융어플이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루팅을 하고나면 기기 내부에 루팅의 흔적이 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융어플을 사용하고 싶다면 루팅의 흔적 또한 없애줘야 합니다 .

흔적을 없애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기기를 공장초기화 시키는 것입니다.
단순히 Factory 모드를 실행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캐쉬와 사용자 데이터를 모두 삭제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루트 익스플로러(Root Explorer)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루트 익스플로러를 이용해 다음의 기기 시스템 파일을 삭제후 언루팅(루팅 해제)을 해주면 됩니다.

* 삭제대상
-data/data/com/noshufou.android.su
-system/bin/su
-system/xbin/su
-system/xbin/who
-system/xbin/whoami


위 다섯개의 파일을 모두 삭제한 후, 루팅때와 마찬가지로 슈퍼원클릭 프로그램을 이용해 언루팅을 해주면 됩니다. 언루팅의 경우 "Unroo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