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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게임

스틸라이프2 (7) 꿈속을 걷다/재회


6막. 꿈속을 걷다



2005년 1월 3일 오후 9시 시카고

시간은 약 4년전 빅토리아가 로스엔젤레스에서 머무르던 중 리차드에 관한 사실을 알게되던 그때로 돌아갑니다. 리차드의 작업실로 찾아간 빅토리아는 리차드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작업실을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빅토리아 : 리차드, 거기 있어? 리차드?
빅토리아 : 예상했던 대로 아무도 없어. 리차드는 한동안 여기 오지 않을거야. 둘러볼 시간이 있을거야.

좌측의 난로부터 시계방향으로 조사를 진행합니다.

빅토리아 : 난로는 긴 겨울밤을 따뜻하게 해주지.. 왜 리차드가 라디에이터나 다른 난방기구를 사용하지 않는지 항상 궁금했었어.
빅토리아 : 캐비넷아 잠겨있어.



빅토리아 : 이 그림은 할아버지의 인생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건이자, 애커만의 살인적인 광기가 표현된 그림이야.
빅토리아 : 리차드가 조각품을 만드는 중이라고 했었어. 결과물은 무서워 보이는데..



빅토리아 : 이 스케치는 블라다나 토미노바가 그린거야. 그녀는 조부모님들과 함께 프라하를 떠났었어.
빅토리아 : 이 그림은 내가 봤던 범인의 인상착의를 그려놓은거야.

물감이 어지러이 놓여있는 곳에서 날카로운 모델링툴을 얻습니다.



빅토리아 : 리차드가 어릴때 그의 어머니와 함께 찍은 사진이야. 이 사람이 마리아 발데즈군.
빅토리아 : 열리지 않아.

계단 앞쪽에 있는 서랍식 캐비넷을 열려 하지만 열리지 않습니다. 우선 계단 아래쪽으로 가 조사를 계속합니다.

빅토리아 : 솔벤트야. 만약에 성냥이라도 떨어트리면 큰일 나겠어.

솔벤트 맞은편 탁자 위에서 부드러운 모델링툴을 얻고, 아까 얻은 모델링툴과 결합해 임시적인 열쇠도구를 만들어 서랍식 캐비넷을 엽니다.

빅토리아 : 손으로 쓴 편지 뭉치야. 스마트폰에 스캔해 둬야겠어.

난 이 사실을 좋아할 수 없어요. 당신은 병원에 입원하던 당시의 그 사람으로 돌아가고 있어요. 차갑고, 공격적이고 증오로 가득찬... 자신만의 세계에 틀어박힌 그런 사람으로 돌아가고 있어요. 난 당신이 더 이상 내 말을 듣지 않는다는 걸 느껴요. 난 더 이상 당신을 달래거나 편안하게 대해줄 수도 없죠. 당신에게 있어 나란 사람은 점점 낯선사람이 되어 갈 거예요.
난 우리 두사람의 아이를 책임져야 해요. 헨리는 이제 15살이고, 청소년기는 민감한 시기죠. 당신에게 일어나는 변화는 그 아이를 상처입힐 거예요. 난 헨리를 보호해야만 해요.
전근을 켈리박사님께 요청해 놓았어요. 그렇게 자신을 가두면 가둘수록 우리에겐 미래가 없다는 사실을 당신이 이해할 때까지 한동안 서로 보지 않는게 나을 것 같아요. 몸조심하세요.
베아트리체로부터.



당신을 만나기 위해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있어. 당신이 그리워.
난 머리가 폭발할것 같은 느낌을 받곤 해. 마지막 캔버스를 보자 난 나도 모르게 아무것도 없는 듯한 그런 그림을 그리고 있었어. 그건 마치 시체같았어. 사산된 아이의 차가운 몸 같았지.
내 좋은 친구이자, 제자인 해롤드도 병원을 떠났어. 그는 정기적으로 나에게 편지를 쓰겠다고 약속했어. 그가 내 곁에 없으니, 난 불완전함을 느끼고 있어.
눈을 감으면, 내가 과거에 했던 일들이 떠올라... 파도처럼 출렁이는 피처럼 붉은 커튼.. 고통에 몸부림치는 육체의 애원... 침묵의 비명속에서 현관이 열리고, 그 안에 보이는 차가운 시선...
난 당신을 만나기 위해 미래에 대해 생각하고 있어. 당신이 그리워.
마크로부터



빅토리아 : 헨리 앨런은 베아트리체와 마크 애커만의 아들이야. 그럼 리차드.. 당신은 그 살인마의 손자잖아!
빅토리아 : 허버트 애커만의 자백서 중 한페이지야. 그럼.. 자코비치란 가명으로 해리슨에게 자료를 받아간 사람이 바로 리차드였어. 자코비치... 젠장. 그거야! 내가 그 이름을 어디서 들었는지 기억났어. 내가 뉴올리언스에 있었을 때 리차드게 보낸 메일주소가 그거였어!


그가 얼마나 많은 사람을 죽였는지 모른다. 열명? 스무명? 더 많이?
벨은 프라하에서 돌아오기 직전 나에게 그 그림을 보여줬다. 그는 이미 그 그림에 취해있었다. 왜 그는 이런 일을 한걸까? 이게 그 아이의 예술인가? 그는 모델로 삼은 여성들의 죽음에서 만족감을 찾고 있었나? 그 애는 시카고에서 또 다시 일을 저질렀다. 난 그의 범죄에 책임을 느끼지는 않았다. 하지만 난 그의 아버지였고, 그렇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만했다.
난 켈리에게 모든 것을 맡겼다. 그는 마크를 돌봐줄 것이다. 그리고 이런 비극적인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만들어줄 것이다.



아까 잡겨있던 캐비넷도 열어봅니다.

빅토리아 : 흥미로운게 없네.
빅토리아 : 검은 옷... 찾는게 있어.
빅토리아 : 이 망토는 범인이 입었던 거야. 리차드... 왜?



그때 리차드가 돌아옵니다.

리차드 : 벌써 와 있었어? 다시 보니까 좋다. 여행은 즐거웠어? 로스엔젤레스에 간 일이 잘되길 바라고 있었어. 빅토리아. 너 좀... 이상해 보여.. 무슨 일이야?
빅토리아 : 리차드, 네가 마크 애커만의 손자인걸 알아.
리차드 : 그래, 사실이야. 난 할머니가 돌아가신 2년 전쯤에 그 사실을 알았어. 그건 전혀 뜻밖의 일이었어. 난 갤러리를 운영하기 위해서 예술가로써의 경력을 꽤나 많이 포기했었어. 하지만 마크 애커만의 작품은 꽤나 나를 감동시켰지.
빅토리아 : 하지만 넌 항상 애커만의 그림을 최근에서야 발견했다고 말했었어.. 왜 거짓말 한거야?
리차드 : 그건... 아트디렉터 때문이야. 아트디렉터가 경매에서 애커만의 그림 중 몇점을 구입하고는, 자신을  잊혀진 예술가의 작품을 발굴해 낸 천재로 자신을 치장하기 시작했어. 난 그 영광의 순간을 방해하고 싶지는 않았어. 그리고 위험에 밀어넣고 싶지도 않았고. 너도 알다시피 이 미술관을 운영하려면 자금이 필요했거든.
빅토리아 : 네 서랍속에서 애커만 주지사의 자백서를 찾았어. 자코비치란 가명으로 해리슨 수사관을 만나러 갔던 사람이 너였어?
리차드 : 그건 아주 사소한 거짓말일 뿐이야. 난 그 문서를 돌려주려고 했었어.
빅토리아 : 네 옷장에서 검은 망토도 발견했어. 그건 범인이 입었던 것과 같은 걸로 보여. 게다가 아직 피가 묻어 있더군. 정확히 내가 그를 총으로 맞췄던 그 부분에 말이지.
리차드 : 어떻게 그런게 거기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어. 틀림없이 살인범이 내게 누명을 씌우려고 한거야. 나에게 주의를 돌리고는, 너를 해치려고 하는 거야.
빅토리아 : 그럼 내가 이 망토에 묻은 피가 네것과 일치하는지 검사해봐도 되겠지? 또 네게 범인에게 입힌 부상과 동일한 흔적이 없다는 걸 확실히 하기 위해 살펴볼 수도 있어.
리차드 : 제발 빅토리아. 날 믿지 않는거야? 나야. 리차드라고. 당신의 리차드!
빅토리아 : 난 너를 믿었어. 하지만 지금은 믿을 수가 없어.

빅토리아 : 리차드. 난 FBI를 그만둘지도 몰라. 하지만 난 여전히 프로파일러야. 난 마음깊은 곳에서 내 판단이 틀리지 않았다고 하고 있어. 당신이야. 리차드 당신이 이 끔찍한 살인을 저질렀어. 내 마음 한편으론 그걸 믿고 싶지않아. 하지만 내 머리로는 그게 진실이라는 걸 알고 있어. 당신은 어떤것도 말하지 않았어. 왜 그랬어? 리차드. 왜 이런 광기어리고, 증오에 가득찬 일을 한거야? 말해봐.
리차드 : 눈을 떠. 빅토리아.

리차드는 소름끼치는 표정으로 그림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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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막 재회



2008년 10월 24일 범인의 집

개리스 : 빅토리아. 괜찮아?
빅토리아 : 미안. 개리스. 난... 딴 생각을 좀했어.
개리스 : 제임스 호커가 거의 도착했대. 그를 만나러 내려가 있을게. 여기 혼자 있을 수 있겠어? 괜찮아?
빅토리아 : 괜찮아. 나도 곧 갈게. (정신차려. 빅토리아. 이 방은 날 불안하게 만들고 있어.)



왼쪽의 덤웨이터부터 시계반대방향으로 수색을 시작합니다.

빅토리아 : 덤웨이터가 잠겨있어.
빅토리아 : 화재는 여기서 시작된 것 같아.
빅토리아 : 까맣게 타버린 비디오 테잎들이야...
빅토리아 : 타버린 포스터야.
빅토리아 : 오래된 감시카메라 제어기야. 피쉬아이 460-F01. 꺼져있긴 하지만 작동은 되는 것 같은데...



빅토리아 : 누군가 이 콘솔을 고쳐보려고 한것 같아. 성공은 못했지만...
빅토리아 : 전원케이블을 꽂아야 돼.
빅토리아 : 스피커나 헤드폰을 연결해야 돼
빅토리아 : 켜졌어. 하지만 작동은 안되는데...



우선 발코니로 통하는 문 옆의 난로에서 불쏘시개를 얻고, 발코니로 나갑니다.

빅토리아 : 흠... 난간에 무슨 흔적이 있어.
빅토리아 : 누군가 여기서 피를 흘렸어.
분석결과 : 혈액형 O형. 개리 앤더슨의 혈액. 2008년 메인주에서 실종처리된 남성.
빅토리아 : 앤더슨의 피야.. 그는 끔찍한 일을 겪은게 틀림없어. 그럼 그의 실종은 범인이 한 일일거야



클레어 : 빅토리아. 이번엔 뭘 도와줄까?
빅토리아 : 호커에 관한 정보를 알아낸게 있어요? 그가 FBI에서 해고된 뒤에 무슨일을 했죠?
클레어 : 여기저기 기웃거려 봤는데.. 그는 보안에 관련된 잡다한 일을 하고 다녔어. 보안 컨설턴트라고 주장했지만. 그의 고용주에게 전화해 봤는데, 그 사람은 호커가 혼자있기를 좋아하는 타입같다고 말했어. 믿어지지 않지? 또, 몇몇 수사관이 호커와 접촉한 적이 있다고 알려줬어. 범인에 관련된 최근 사건에 대해 몇가지를 물어봤대.
빅토리아 : 호커는 헤르난데스에게 범인의 정보를 제공했던 것 같아요. 확실한 건 그가 아직 이 사건을 마음에 두고 있다는 거예요.
클레어 : 이 사건에 대한 그의 집착이 심해진 것 같군. 그를 조심해. 빅토리아.
빅토리아 : 그가 해고되기 전에는 아주 우수한 수사관이었어요. 그가 아직 수사기술을 유지하고 있길 바래야죠. 걱정말아요. 조심할게요.
클레어 : 이만 가야겠어. 문제가 생기면 전화해.



조사를 마치고 밖으로 나가자 호커가 찾아옵니다. 우선 개리스에게 일을 시키고 호커와 대화하도록 합니다.

개리스 : 혼자 조사를 했으니, 나에게 말해줄게 많겠지?
빅토리아 : 유력한 용의자를 찾았어. 데이빗 카슨이야. 수사가 진척되고 있어. 개리스.
개리스 : 놀랍군! 우리가 그를 잡을 수 있을거야. 넌 영원히 FBI를 떠날 수 없어.
빅토리아 : 아직 '임무가 완료됐다'고 말하지마. 개리스.

개리스 : 쉐리프는 지나치게 열성적이야. 하지만 나름 매력있어.
빅토리아 : 정신차려. 개리스. 여성경찰은 가장 위험한 요소야. 특히 신참에게는 더욱 더..

빅토리아 : 전자분야를 잘 안다고 했지? 네 도움이 필요해. 다 타버린 방에서 감시카메라 제어기를 발견했어. 네가 그걸 작동시킬 수 있을까?
개리스 : 알았어. 살펴볼게.



호커와의 대화는 선택지에 따라 약간 변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화해를 해야 호커가 도움을 줍니다.

호커 : 좀 변했구나. 빅토리아.
빅토리아 : 넌 하나도 안변했어. 제임스. 아직 운동화에 청바지를 입고 일해?
호커 : 난 절대로 유니폼은 안입을거야. 넌 여전히 검은색을 좋아하지?
빅토리아 : 그럼 요즘엔 TV에 나오는 천사랑 일하는 거야? 네 인터뷰 테잎을 봤어.
호커 : 돈이 좀 필요했을 뿐이야. 그게 다야. 헤르난데스는 두둑히 한몫 챙겨주거든.

호커 : 내가 여기서 뭘 해야 하는거야?
빅토리아 : 우린 범인이 다음 범행대상으로 널 지목했다고 생각해. 동부 연안 살인마가 널 노리고 있어. 어때 어깨가 으쓱해지지?
호커 : 그게 날 여기로 부른 이유야? 그냥 뉴욕에 있는 내 럭셔리한 아파트에 경호요원 두명쯤 보낼 수도 있었잖아.
빅토리아 : 널 내 시야에 두고 지키는게 좋아서. 게다가 넌 우리의 적을 잘 알고 있잖아. 그건 유용하거든.

빅토리아 : 제임스. 아직도 과거의 일에 연연하고 있는 거야?
호커 : 전혀. 난 완전히 새로운 삶을 살고 있거든. 전부 과거일 뿐이야.
빅토리아 : 정말? 난 네가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그리고 내가 알고 있는건 네가 그다지 바쁘지 않다는 거야.
호커 : 또 시작이군. 빅토리아. 누구 잘못으로 내가 이렇게 됐는데? 네가 날 배신한거야!
빅토리아 : 다들 실수를 하면서 성장하는 거야. 제임스. 사건 당시에 넌 좀 좋아보이지 않았어.
호커 : 좋아. 인정할게. 내 실수였어. 난 방아쇠를 당기지 말았어야 했어. 하지만 난 수사를 진전시키기 위해 그렇게 했어. 그리고 넌 나를 비난했지.
빅토리아 : 너도 알다시피 내부적인 일을 위해 누군가를 밀고하는 사람이 아니야. 만약 내가 그랬다면, 넌 살인으로 기소됐겠지. 다 널 위해서 그런거야. 넌 정도가 지나쳤어. 제길.
빅토리아 : 널 프로파일링 해볼까? 넌 자기중심적이고, 무책임하고, 이기적이고.. 게다가 편집증도 있어.
호커 : 넌 지나치게 꼼꼼하고, 융통성도 없고, 독단적이지. 그리고 넌 입이 가벼워서 만날때마다 불쾌해.
빅토리아 : 나도 똑같은 말을 해줄 수 있어.



호커가 화가나서 가버립니다. 집안으로 쫓아가 대화를 계속합니다.

빅토리아 : 얘기 좀 해. 들어와. 제임스. 과거 얘기는 그만두자. 범인은 여전히 활개치며 다니고 있어. 이건 우리가 팀으로써 그를 잡을 마지막 기회야. 우리 화해할까? 팔로마 헤르난데스는 아직 살아있을 거야. 그녀는 우리를 믿고 있어.
호커 : 좋아. 어쨋든 과거는 이미 지나갔으니 그렇게 하자.

호커 : 이 집이 범인과 관계가 있는거야? 그리 놀랍지는 않아. 내가 알아낸 사실과 딱 들어맞아. 마을의 중심가에서 멀리 떨어진 외딴 장소. 하지만 범인이 사냥을 나갔다는 뜻밖에 되질 않아. 난 범인의 정신분석에서 중요한 돌파구를 마련했어. 그는 필름과 영화에 완전히 미쳐있어. 그리고 특히 베로니카 레이크라는 여배우에게 미쳐있지. 그가 보내온 비디오에서 봤을거야. 난 그가 그 영화에 연관된 것을 기준으로 삼고 희생자를 선택한다고 확신해.
빅토리아 : 범인이 영화수업을 들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집안에서 발견됐어. 그 사실을 보면, 네 가설이 거의 확실한 것 같아.
호커 : 옛날 영화를 다시 보다가, 우연히 연관성을 찾아냈어. 영화의 아주 사소한 부분이었지. 우리가 전에 그걸 알아차리지 못한건 너무 사소한 부분이어서야.

빅토리아 : 이름을 알아냈어. 용의자 이름은 데이빗 카슨으로 추정하고 있어. 클레어가 그에 대한 것들을 좀 더 파헤치는 중이야.
호커 : 이제 그 녀석을 잡아들이기만 하면 돼겠네. 빅토리아. 어쨋든.. 이번엔 그를 잡을 수 있을 거야.

빅토리아 : 지하에 있는 범인의 컴퓨터에 관한 수사가 진전이 없어. 네가 좀 살펴봐줄래? 그런면에서 넌 항상 전문가였잖아.
호커 : 좋아. 뭐가 문제인지 보여줘.



호커 : 어디보자.. 흠. 이 시스템의 보안장치는 상당히 좋은거야.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는 열어볼 수 없겠어. 다행히도 범인은 편집증이 있으니 무의미한 글자의 조합을 사용하는 대신 의미있는 단어를 비밀번호로 사용했을거야.
빅토리아 : 물론 그렇겠지.
호커 : 이걸 해볼까.. 흠.. 아냐. 너무 단순해. 베로니카는 아마도.. 아냐, 이건 틀렸어. 좋았어!
빅토리아 : 비밀번호를 찾았어?
호커 : Ockelman. 베로니카 레이크의 본명이야. 범인이 집착은 그의 정신세계를 들여다 볼수 있는 열쇠라고. 컴퓨터의 내용을 이제 살펴볼 수 있을거야. 이제 네 차례야.



우선 인터넷에서 도움이 되는 문서를 검색합니다. 개리스에게 부탁한 '피쉬아이 460-F01 모델42의 매뉴얼'을 프린터로 출력합니다. 그리고 베로니카 레이크에 대해서도 검색합니다.

미국 여배우(1922-1973)
Constance Ockelman이란 이름으로 태어난, 베로니카 레이크는 1940년대 여배우로 활동하며, 개성이 뚜렷한 헤어스타일로 잘 알려졌다. 당시의 그녀는 긴 금발과 누군가를 그리워 하는 듯한 눈빛을 가진 전형적인 팜므파탈이었다.
1948년 파라마운트 스튜디오는 그녀와 재계약하지 않기로 했고, 그녀의 인기는 급속도로 사그라들었다. 재정적인 문제를 겪고, 알콜 의존증으로 고통받고 있었으며, 신경쇠약의 상태이던 그녀는 53세의 나이에 사망했다.
베로니카 레이크는 엄청난 영향력이 하루아침에 사라지곤 하는 헐리웃 스타의 전형이었다. 그녀의 인생 마지막 즈음에는 대중들에게 잊혀졌던 존재였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그녀는 영화의 전설중에 하나이다.
출연작 : I Wanted Wings, 1941 / The Glass Key, 1942 / This Gun for Hire, 1942 / The Blue Dahlia, 1946



컴퓨터 내부에 저장된 사진과 비디오를 열어봅니다.

빅토리아 : 희생자들의 사진이야. 미친놈의 앨범이군.

빅토리아 : 제어기 접속... 내가 열수 있는 문이 있는지 볼까.
빅토리아 : 이 파일에 범인의 은행 계좌번호가 들어있다면, 시카고 사무실에 새 커피메이커를 살 수 있을지도..

동쪽 해치만 작동이 가능하지만 비밀번호를 모르니 아직 작동시킬 수 없습니다. 또 문서파일이 들어있지만 암호화되어 있어 열어볼수 없습니다.



감시카메라를 열어봅니다. 그중 6번 카메라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빅토리아 : 범인은 영화에 미쳐있으니, 틀림없이 어딘가에 카메라를 설치해뒀을 거야.
빅토리아 : 콘크리트 벽으로 둘러쌓인 복도야. 아직 저 장소는 가보지 못했는데...



우선 증거수집도구의 컴퓨터 키로 아까 열어보지 못했던 문서를 해독하고, 출력한 '피쉬아이 460-F01'의 매뉴얼을 챙깁니다.

빅토리아 : 증거수집도구의 컴퓨터 키로 이 파일을 해독해야겠어. 제발 작동되길 바래야겠어. 일단 기다려 봐야겠어.

East Hatch : reference +D55
West Hatch : reference +D18
Upper Door : reference +B2
Lower Door : reference +C7

Cell Codes
Dolores : Greaves
Joyce : Harwood
Janet : Henry
Dora : Bruckmann
Olivia : D'Arcy
Sally : Vaughn
Susan : Cleaver
Dorothy : Dodge
Ellen : Graham
Paloma : Martin
Victioria : Stanton



빅토리아 : 이름 목록이야. 헤르난데스와 내 이름도 들어있어. 다른 것들도 모두 희생자들의 이름이야. 그런데 성은 맞지 않는데...
호커 : 난 그게 범인이 집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데 걸겠어. 그는 가상인물과 희생자들을 결부시키고 있어.
빅토리아 : 이해할 수가 없군.
호커 : Ellen Graham. Dolores Greaves 이 이름들은 전부 베로니카 레이크가 연기했던 역할들이야. 그 목록에서 너는 Letty Stanton 이라는 캐릭터와 연결돼 있는 거야. 이름은 전혀 다르지만 말야. 또 다른 설명은 그가 널 노리고 있다는 거야. 그는 자신을 뒤쫓는 모든 사람들 제거하고 싶어하기 때문이지. 몸을 숨기는 것보다 말야.
빅토리아 : 만약 그게 그의 계획이라면, 시간이 얼마없어. 스마트폰에 이 목록을 복사해야겠어. 나중에 도움이 될지도 몰라.



쉐리프 보안관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합니다.

빅토리아 : 우리 얘기 좀 해요. 쉐리프 보안관. 비디오에서 헤르난데스를 볼 수 있었어요. 그녀는 멀리 있지 않아요. 그렇게 확신해요. 우린 이 집에 관한  모든 걸 찾아내야 해요.
쉐리프 보안관 : 토지 등기부에서 뭔가를 찾아내면 바로 나한테 전화해 줄거예요.

빅토리아 : 앤더슨 사건에 관한 다른 건 없어요?
쉐리프 보안관 : 아뇨. 없어요. 모든 장소를 찾아봤어요. 심지어 금속탐지기까지 사용했지만, 입구에 떨어진 뱃지 하나 찾은게 전부예요. 앤더슨은 여기 값 나가는게 있는지 알고 싶어서 집을 둘러봤던게 했던게 틀림없어요. 내 기억에 그는 호기심이 강한 타입이었어요.
빅토리아 : 만약 그가 범인을 만났다면, 그의 호기심이 목숨이란 댓가를 치르지 않았나 걱정되는 군요.

쉐리프 보안관 : 제안할게 있어요. 맥퍼슨 수사관. 앤더슨 사건을 해결하는 걸 도와줘요. 그러면 난 토지 등기부를 더 빨리 볼 수 있게 해줄게요. 우린 각자의 사건을 따로 수사하는 것보다 서로 돕는게 좋을지도 몰라요.
빅토리아 : 당신은 정말 기회주의자군요. 좋아요. 그렇게 하죠.
빅토리아 : 2층 발코니에서 앤더슨의 핏자국을 발견했어요. 아마 몇달 전의 것 같아요. 모든 상황이 내가 쫓는 범인이 앤더슨을 죽였다는 사실을 가리키고 있어요. 유감이예요. 쉐리프... 보안관 선거에서 표를 잃게 될거예요.
쉐리프 보안관 :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겠어요. 적어도 난 이 사건이 종결됐다고 사람들에게 말할 순 있겠죠.
쉐리프 보안관 : 당신이 약속을 지켰으니 이번엔 내 차례군요.
쉐리프 보안관 : 여보세요. 쉐리프 할로웨이입니다. 지금 당장 그 집에 관한 자료가 필요해요. 지금 당장 해주세요. ...... 확실해요? 좋아요. 다른 것이 또 없나 계속 찾아보고, 다시 연락줘요.
빅토리아 : 뭔가 찾았나요?
쉐리프 보안관 :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어요. 50년대 이 집 아래에 핵공격에 대비한 대피소가 세워졌었어요.
빅토리아 : 그럼 입구는 어디있는 거죠?
쉐리프 보안관 : 위치는 지금 지도에서 찾고있는 중이예요. 기록에 따르면 두개의 수직통로로 통하는 해치가 여기에 묻혀있다는군요.
빅토리아 : 대단해요! 소득이 있군요. 해치를 찾아야겠어요.

빅토리아 : 아까 말했던 금속탐지기를 빌려줄래요?
쉐리프 보안관 : 여기 자동차 열쇠예요. 금속탐지기는 트렁크에 있어요.
빅토리아 : 고마워요. 쉐리프 보안관.



밖으로 나가기 전 2층의 개리스에게 매뉴얼을 가져다 줍니다.

개리스 : 이건 정말 아마추어가 만든 물건이야. 내 실력만으로는 좀 어렵겠어. 혹시 이 콘솔의 매뉴얼을 찾을 수 있다면 도움이 될텐데 말이지.
빅토리아 : 난 니 머리 꼭대기에 있다구... 자. 여기 피쉬아이 42의 매뉴얼이야. 읽어봐.
개리스 : 그리고 이걸 고쳐도 영상은 나오지 않을 거 같아. 하지만 감시카메라에 연결된 마이크의 소리는 들을 수 있을거야. 영상부분은 해결법을 찾는 중이야. 하지만 아직 시간이 좀 더 걸릴것 같아.



쉐리프 보안관의 차로 가서 금속 탐지기를 챙깁니다.

빅토리아 : 사용법을 알아야겠어. 메모리 안에 설명서가 들어있어.

식별모드 : 철금속(철, 강철, 주철 등)과 비철금속(알루미늄, 구리, 아연, 은 등)을 따로 인식 가능.
민감도 : 물체에 따라 탐지기의 민감도 조절.

1번 설정 : 식별모드 켜짐, 민감도 최대 (소형의 비철금속 탐지용)
2번 설정 : 식별모드 켜짐, 민감도 최소 (대형의 비철금속 탐지용)
3번 설정 : 식별모드 꺼짐, 민감도 최소 (대형의 철금속 탐지용)
4번 설정 : 식별모드 꺼짐, 민감도 최대 (소형의 철금속 탐지용)



인벤토리의 하단에 금속탐지기의 모드 설정버튼이 있습니다. 모드를 설정하고 돌아다니다 보면 바닥에 안테나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는 곳이 있습니다. 인벤토리를 열어 그곳에 금속탐지기를 직접 사용하면, 땅밑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해치의 크기가 크고, 철금속으로 제작되어 있으니 3번모드로 조사를 시작합니다. 뒷마당의 알루미늄 드럼근처에 비철금속인 알루미늄은 인식할 수 없음에도 금속탐지기가 신호를 보냅니다.

빅토리아 : 이상한데.. 탐지기가 알루미늄을 탐지하지 않아야 하는데...



빅토리아 : 판자를 뜯어내 봐야겠어. 판자는 못으로 고정돼 있어.

2층에서 얻은 불쏘시개로 판자를 뜯어냅니다.



빅토리아 : 판에 숫자가 써 있어. H103123

지금은 잠겨있어 열리지 않습니다. 다시 컴퓨터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아까 얻은 문서와 해치 옆에 써 있던 글자를 조합해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빅토리아 : 이거군. 대피소가 열렸어.



대피소로 들어가기 위해 복도로 나온 빅토리아는 쉐리프 보안관을 만납니다.

쉐리프 보안관 : 뭔가 찾았나요?
빅토리아 : 대피소의 해치를 열었어요. 이제 헤르난데스를 찾으러 내려가려고요.
쉐리프 보안관 : 같이 가요.
빅토리아 : 개리스에게 뒤를 봐 달라고 해둘게요.



밖으로 나가던 중 쉐리프 보안관은 범인의 습격을 받습니다. 정신을 차리고 보니 경찰 모두가 살해당한 뒤였습니다.
빅토리아 여시 범인에게 공격을 당하지만, 총이 아닌 마취총에 맞아 정신을 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