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미니기기

iOS4 완탈 A to Z - (3) Cydia - Source / Apps


JailBreakMe - 탈옥 [바로가기]
Tiny Umbrella - iOS4 SHSH 백업 / 복원 방법 [바로가기]
Cydia - 소스 추가 / iOS4에서 작동되는 Apps [바로가기]
VM - 가상메모리 적용법 [바로가기]


iPod/iPhone 안정화(Stabilization) ?!

많은 분들이 iPod/iPhone 탈옥 후 안정화에 관한 글을 찾으십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안정화(Stabilization)라는 단어는 그 과정과 걸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분명 탈옥후에 반드시 설치해야 할 필수적인 Cydia Apps가 있습니다만, 그것은 불안정한 탈옥을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더욱 다양한 기능을 가능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정화'라기 보단 '필수 App 설치'란 말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Cydia는 사설 App Store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보다 훨씬 많은 기능을 하지만 사설 AppStore 정도로 생각하셔도 사용에는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Cydia에서 App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App을 제공하는 "소스(Source)"를 반드시 추가해야 합니다. 애플은 아이튠즈의 AppStore에 접속하기만 하면 모든 Apps을 제한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Cydia는 각각의 Apps을 제공하는 사이트 소스를 추가해야만 App이 검색됩니다. 따라서 소스가 없다면 Cydia도 무용지물 일 수 밖에 없습니다.


Cydia 소스 추가법

최초로 Cydia를 실행하면, 사용자 설정 항목이 보여집니다. 그 창에서 "User (Graphical Only)"를 선택하고 나면, 몇가지 필수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업데이트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중간에 혹시 나올지도 모르는 에러에 관련된 메시지는 그냥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된 이후 Cydia의 메인화면입니다. 화면 중간에 "More Package Sources"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이 것은 Cydia에서 Package 형태로 제공하는 소스를 말합니다. 아직 자신의 iPod에 설치되지는 않았지만 매우 간단한 클릭으로 전체 Package를 한번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보면 몇가지 소스들이 보입니다. 사실 이 많은 Package를 모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많이 설치하는 소스는 "Apple-News.fr", "Hack&Dev", "SOSiPhone", "Touch-Mania" 정도입니다. 원하는 소스를 선택해 설치해 줍니다.



이제 Cydi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지 않는 소스를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하단의 Manage탭으로 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가운데 Sources를 누릅니다.



화면에는 현재 수동으로 설치된 소스와 패키지 형태로 Cydia에서 제공하는 소스 중 자신의 iPod에 설치된 소스 목록이 보여집니다. 처음에는 위와같지 않고 Cydia 소스만 보여집니다.
우측 상단의 Edit를 누르면, 좌측 상단의 "Manage"가 "Add"로 바뀝니다. 그 버튼을 눌러줍니다.



소스 추가 창이 열리면 직접 원하는 소스의 주소를 입력하고 "Add Source"를 눌러 소스를 추가하면 됩니다. 소스 추가 중 에러메시지가 나올수 있지만 추가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 후 목록을 보면. 설치가 완료됐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만 해도 Cydia에서 패키지로 제공되던 소스들이 몇개 정도 사라졌습니다. 또 일부 소스는 더 이상 파일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 듯 보입니다. 이 사라진 소스 중에는 필수에 가까운 App을 제공하는 곳이 있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동으로 추가할 소스의 목록이 약간 늘었습니다.

Cydia Source

* Cydia 수동 추가 소스 (필수)
Hackulo.us - cydia.hackulo.us
iSpazio - ispaziorepository.com
BiteYourApple - www.biteyourapple.com/repo
xSellize - cydia.xsellize.com
SiNfuL iPhone Repo - sinfuliphonerepo.com


* Cydia 수동 추가 소스 (선택)
iPhone.org.hk - iphone.org.hk/apt
apt.dmytro.me - apt.dmytro.me
apt.macosmovil.com - apt.macosmovil.com
iPhoneCake.com - cydia.iphonecake.com

* Cydia Package (Package 추가가 불가능할 경우에만 수동으로 입력하세요)
BigBoss - apt.thebigboss.org/repofiles/cydia
SOS iPhone Cydia - cy.sosiphone.com
Touch-Mania.com - cydia.touch-mania.com
ModMyi.com - apt.modmyi.com
repo666.ultrasn0w.com - repo666.ultrasn0w.com
ZodTTD & MacCiti - cydia.zodttd.com/repo/cydia
Hack&Dev.org - iphone.hackndev.org/apt


Cydia 필수 Apps

* afc2add (from ModMyi)
* OpenSSH (from Cydia/TelesPhoreo)
  - PC에 기기를 연결했을 때 USB로 인식할 수 있게 하는 App입니다. afc2add는 iFunBox를 사용하는 경우, OpenSSH는 WinSCP를 사용하는 경우 각각 설치해야 합니다. 각자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맞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 AppSync for OS 4.0 (from Hackulo.us)
  - 아이튠즈 동기화를 위한 App입니다.
* SBSettings (from BigBoss)
* SBSettingstoggles (from BigBoss)
  - Spring Board를 관리하는 App입니다.
* WinterBoard (from Cydia/TelesPhoreo)
  - 사용자 테마를 사용 가능케 하는 App입니다.
* AppLinks (from iSpazio)
  - iPod에 설치되는 App들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폴더는 폴더명이 랜덤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일일이 폴더를 열어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롭습니다. 각 App의 데이터 폴더 링크를 제공합니다.
* iFile (from BigBoss)
  - iPod에서 직접 시스템 내부의 폴더 및 파일을 제어 관리 할 수 있는 App입니다. iPod용 탐색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밖에도 몇가지 필수로 생각되는 App이 있습니다. MobileTerminal 같은 경우는 탈옥팟의 FTP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도 있어, 보안관리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얼마전 iOS4용 App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다만, 단순히 FTP 비밀번호만 변경할 용도로 MobileTerminal을 설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Cydia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RockApp의 경우 FTP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기능도 지원하니, RockApp을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iOS4에서 작동되는 Cydia Apps

아직까지는 그래도 완벽히 모든 Apps가 iOS4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App의 경우 심각한 오류를 초래할 수독 있고, SpringBoard Crash가 일어난다거나, 무한 리부팅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The Official iOS 4.0 Compatibility List [바로가기]

위 링크에서 현재 iOS4에서 사용가능/불가능에 관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빨간색으로 표시된 App은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뜻이고
* 초록색의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의미입니다.
* 노란색의 경우 특정조건에서 Crash가 발생하거나, 사용자마다 오류보고가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확실하게 알려진 초록색 위주로 설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지금도 목록은 업데이트 중이니 지속적으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